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수도권

과천 서울대공원

대한민국 최고 최대의 동물원 과천 서울대공원

 

서울대공원 최근 많은 부분에서 새롭게 단장하였다. 기존의 보기에도 차갑고 딱딱해보이는 철재 우리와 안내판을 좀더 부드러운 목재 분위기로 바꾸었고 철망대신에 강화유리등을 사용하여 기존보다 동물과 좀더 가까워질 수 있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다. 

 

서울대공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동물원과 온실식물원, 삼림욕장과 자연캠핑장을 갖춘 종합공원으로 총 면적 646ha에 충분한 녹지공간을 갖추고 있어 하루 나들이 코스로 그만이다. 세계지도 모양으로 배치된 아프리카관 유라시아관, 남북미관, 호주관 등 75개의 사육사에서 총 360여 종 3,000마리가 넘은 동무들이 사육되고 있고, 동뭉원 안에 자리 잡은 온실식물원에는 총 1,100여 종 3만 7000여 본의 열대 및 아열대식물이 2.8㎢  넓이의 열대 및 아열대관, 선인장 및 다육식물관, 난 및 양치류과 등에 나뉘서 전시되어 있다.

 

동물원 곳곳에 쉼터가 잘 마려되어 있으며 동물원 끝 쪽으로는 청계산에서 내려온 계곡물이 흐르고 있어 산책하는 기분으로 동물원을 돌아볼 수 있다.

 

서울대공원을 감싸고 있는 청계산 자락을 따라 조성된 삼림욕장은 울창한 숲을 걸으며 초록의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총 6.3km 길이에 네 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코스에 따라 50분에서 두시간 정도 삼림욕을 즐길 수 있으며 자연캠핑장은 청계산의 맑은 계곡을 블기며 취사와 야영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텐트와 매트, 침낭 등도 대여해주니 하룻밤 묵어 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되겠다. 어린이동물원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토끼와 삽살개, 나귀, 일본원숭이, 사슴 등을 가까이서 접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어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매일 공연되는 돌고래쇼도 서울대공원의  큰 볼거리였다.

하지만 지난번 남방큰돌고래를 방생한 이후 올해(2013년) 9월에는 바다사자도 쇼도 공연이 중지되고 앞으로는 홍학쇼도 멈춰서 서울대공원의 모든 동물쑈를 중단한다고 한다. 조금 아쉬운 마음도 들지만 동물들을 위해서는 그런 인위적인 쇼를 하지 않는 것이 훨씬더 좋다고 할 수 있어서 박수를 보낸다.


공원 안에 국립현대미술관과 놀이공원인 서울랜드가 자리 잡고 있어 볼거리에 더해 놀거리까지 풍부한 나들이를 즐길 수 있다.

 

TIP : 봄과 가을에는 과천 서울대공원에는 많은 나들이객이 찾는다. 당연히 교통도 혼잡하다. 이럴때 일수록 조금이라도 빨리 움직이는 것이 많인 인파를 피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오전 9경에 도착하면 비교적 사람이 적으므로 주차 및 이용시설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여행지 > 수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계산  (0) 2015.05.11
파주 평화누리공원과 임진각  (0) 2015.03.30
고양시 행주산성  (0) 2015.03.29
서울 용산전쟁기념관  (0) 2015.03.29
하늘공원과 메타쉐콰이어길..  (0) 2014.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