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충남권

세계의 아름다운 수목원 태안 천리포 수목원

아시아에서 최초, 세계에서 열두 번째로 세계수목원 협회에서 인증하는 세계의 아름다운 수목원으로 지정 받은 수목원이다.

만리포와 천리포해수욕장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식물자원을 수집하여 계통을 분류하고 연구하는 식물원 본래의 학술 목적에 충실한 곳이다. 다양한 수종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종류가 1만여종이 넘는 다고 한다.

특히, 400여 종에 이르는 호랑가시나무와 목련류는 천리포 수목원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것으로 4월 목련이 필 때면 수목원의 아름다음은 절정에 달하는, 관광객이 둘러볼 수 있는 곳은 수목원의 반의 반도 안된다고 하니 그 아름다움을 즐기 수 있는 이곳 사람들이 부럽기만 하다.

수목원은 미국인으로 후에 귀화한 민병갈 이사장에 의하여 만들어졌는데 젊은 시절 우리 땅의 아름다움, 특히 천리포의 풍경에 반하여 당시 전기도 들어오지 않던 시골인 이곳의 땅을 매입하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나무를 하나 둘씩 심어 수목원을 가꾸게 된 것이 지금에 이르렀다고 한다.

수목원은 일반관람 및 회원제로 운영된다. 수목원 회원이 되면 이곳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식물종자를 받을 수 있고 여러 가지 의미있는 행사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지며 무엇보다 바다 풍경이 멋진 게스트하우스를 실비로 이용할 수 있으니 일석 삼조이다.

천리포수목원에는 다양한 종류의 목련이 아주 많은데 온대성 목련뿐만 아니라 상록수인 난대성 목련도 많이 있어 목련식물원이라 불리기도 한다.

위치로 보면 충청남도에서도 상당히 부쪽에 위치해 있지만 겨울철 따뜻한 해풍의 영향으로 난대성 식물들인 호랑가시나무, 동백, 히말라야시다, 당종려, 아이비, 대나무 같은 나무들도 무리 없이 자라는 곳이다.

 

 

 

 

 

 

 

 

 

 

 

 

 

 

 

 

 

 

 

 

 

 

 

 

 

 

 

 

 

 

 

 

 

 

 

 

 

 

 

 

 

 

 

 

 

 

 

 

 

 

'여행지 > 충남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산 개태사  (0) 2016.03.05
논산 돈암서원  (0) 2016.03.05
태안 안면도 꽃지해변  (0) 2014.10.17
태안 안면도 장곡해변(장돌해수욕장)  (0) 2014.10.07
태안 신두리 해안사구..  (0) 2013.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