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수도권

헤이리 문화예술마을

예술인들의 창작과 작품 전시, 문화체험 공간이 어우러진 헤이리 문화예술마을 문학인, 미술인, 영화인과 건축가, 음악가 등 370여 명이 회원으로 참여해 현재까지도 만들어가는 과정 중에 있고, 이미 지어진 건축물과 공사가 진행중인 건물들이 또 다른 시각적 즐거움을 주고 있다. 

'헤이리'라는 이름은 파주 지역에 전래되는 전통 농요 '헤이리 소리'에서 따온 것이다. 헤이리를 돌아보는 포인트는 무엇보다 독특한 개성을 뽐내며 자리잡은 건축물에 있다. 페인트를 사용하지 않고 지상 3층 이상 올리지 않는다는 규정하에 낮고 복잡한 구릉지 위에 자리잡은 다양한 형태의 건축물들은 국내외 대표 건축가들의 작품이고 중간 중간 서 있는 설치품 역시 자연과 조화를 고려한 예술 작품이다.

주로 서점과 갤러리 등으로 운영되지만 작가의 개인 주거 공간도 있으니 돌아볼 때 주의가 필요하다. 문화마을 입구의 커뮤니티 하우스에서 안내 정보를 받은 후 돌아보는 것이 좋겠다.

커뮤니티 하우스에서는 자전거를 대여해주고 있으니 50ha에 이르는 헤이리 마을을 가전거 하이킹으로 돌아보는 것도 독측한 경험이 될 수 있겠다. 낮은 언덕을 따라 자유롭게 들어선 멋진 건축물뿐 아니라 갤러리들의 기회 전시회를 비롯해 헤이리 페스티벌, 서울 실내악 페스티벌 등 다양한 축제들과 문화 예술 공연이 열리는 볼거리 많은 예술마을이다.
































'여행지 > 수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주 영녕릉  (0) 2013.09.21
고양 중남미문화원  (0) 2013.09.14
인천 영흥도 장경리 해변  (0) 2013.07.06
화성시 궁평항  (0) 2013.07.06
시흥 연꽃테마파크  (0) 2013.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