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지/강원권

철원 고석정

아픔의 전설 고석정

 

조선 중기 연산군 이후의 사회혼란은 국가 기강의 해이함을 틈타 중앙과 지방을 가리지 않고 가중되었다. 사회조직의 가장 아래 부분을 형성하는 농민세력의 피해는 크고 광범위하였고 피해 받는 농미들의 불만은 농기구를 무기로 고쳐드는 저항세력으로 발전하였다.

민중봉기의 정점을 이루었던 임꺽정의 황해도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약 4년간의 무력시위는 서울의 중앙정부를 위협할 정도로 강력하였다. 관구 세력의 공격과 지도부의 분열로 임꺽정의 저항은 실패로 끝났지만 전국 각지에 그의 탁월한 힘과 지략을 전설로 삼는 이야기가 알여져 있다. 한탄강의 부른 물줄기가 주변의 기암괴석과 어울리며 철원지역 최고의 경관을 만드는 고석정과 그 주변은 놀라운 힘의 장사로 알려진 임꺽정의 활동을 주제로 하는 전설로 가득하다. 고석정의 신비로운 모습이 예사롭지 않은 이야기와 어울린다.

고생대의 현무암 분출로 이루어진 용암지대는 지층의 단절을 보여주는 추가령구조대를 가장 정확하게 살펴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약 20m 높이의 고석정과 강을 따라 이어지는 직탕폭포와 순담계곡의 아름다움을 살피는 레프팅 코스도 인기가 높다.

이곳은 한국전쟁 당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전투로 수많은 사상자를 만든 철의 삼각지대의 정점이기도 하다. 계곡을 붉게 불들인 아픈 역사는 푸른 자연에 묻혀 더욱 선명하게 기억된다.

'여행지 > 강원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천 토속어류생태체험관  (0) 2014.10.20
화천 산소길  (0) 2014.10.20
철원 노동당사  (0) 2014.09.24
철원 백마고지역  (0) 2014.09.22
타임캡술 공원과 엽기소나무  (0) 2014.08.23